소설들은 우리의 사회적 상황과 역사적 조건에 비판적인 도전을 감행하고 있다. 박완서의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예민한 감성과 깊은 투시력은 우리 사회의 기형적 문명생활이 빚은 인간소외, 소시민적 편의주의에 의한 자기기만, 관료사회의 횡포와
(1982)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1990) 《어른노릇 사람노릇》(1998) 《아주 오래된 농담》 등이 있다.
수상 경력 ; 한국문학작가상(1980), 이상문학상(1981), 대한민국문학상(1990), 현대문학상(1993), 중앙문화대상(1993), 동인문학상(1994), 대산문학상(1997), 황순원문학상(2001), 보관문화훈장(1998)
시기를 개성의 한 가족사의 운명을 통하여 점묘한 장편 <미망>은 박완서 문학의 한 절정을 보인다고 하겠으며, 집요한 기억의 묘사를 통해 난세의 개인사를 매우 치밀하게 복원해낸 장편 <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다.
소설이다. 漱石는 이 작품의 집필 의도를 지인 다카하마 교시에게 1906년에 보낸 편지에서 ‘현대 청년에게 고함’이라는 문장을 쓰는 등, 당시 메이지 일본 사회 청년들이 처한 현실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다.
Ⅲ. 結論
漱石와 그의 작품이 존경 받고, 사랑 받는 이유에 대해 漱
비평가들의 일치된 견해이기도 한 자전적 요소의 서사구조 개입은 소설 읽기에 대한 작가적 책임이라는 브랜드까지 확연한 줄긋기를 해옴으로써 소설 읽기의 통쾌함을 유도하기도 한다. 박완서 소설은 그 동안 소시민의 허위의식과 가족의 일탈과 좌절, 인간심리의 미묘한 이중성에 대한 비판, 현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