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의 생명은 영혼인 것과 같이 사람의 복된 생명은 하느님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평화는 하느님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 ‘하느님에게서 멀어진 사람들의 평화와, 하느님의 백성이 순례 도상에서 이용하는 평화에 대하여.’ 생각한다면 ‘하느님을 섬기는 자들의 평화는 죽을 금생에서는 완전할
도성Ⅺ』 ⅱ(MPL 41, 318 ; tr. NPNFⅡ. 227), 정정숙 역, (서울 : 정음출판사, 1983)
둘째, 그리스도는 죄와 저주에서 해방을 주셨다. 류광수는 이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증언하였다. 류광수, 2001년 9월 새가족 합숙훈련 1차,『3강.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축복』, 2001. 9. 10
“우리는 죄 문제를 해
Ⅰ. 서론
신앙의 메시지에 대한 상이한 해석(sententiae)들을 수집하고 그 해석에 대한 토론이나 평가 문제(quaestiones)가 제기되면, 신학은 그때부터 철학에 못지않게 변증의 기술(dialectica)을 필요로 하게 되고 치밀한 논증(ratiocinium argumentativum)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변증과 논리의 법칙은 기왕에 철학에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
도성에 있을 영원한 행복과 안식’은, 그때에는 어떤 악도 없고, 어떠한 선도 부족하지 않으며, 하느님을 찬양할 충분한 시간과 여유가 있을 것임으로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그 도성에는 모든 시민에게 한결같은 자유의지가 있고 아무도 그 자유의지가 분열되지 않으며, 모든 악에서 해방되어 모든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