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학적 언술이나 제가(諸家)의 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도학만을 중시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도학과 함께 문학, 특히 시를 중시하였다. 그가 시를 중시한 것은 그의 시론(詩論)으로부터 그 단서를 읽을 수 있다. <安樂堂詩集跋>은 그의 시론(詩論)을 담은 것으로 그의 시세계를 이해
도학적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도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 당면한 교육 현실 문제에서 도학적 교육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도학의 배경 사상 -주자학-
조선시대 도학의 본격
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