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가사, 풍경가사 등으로 나름의 기준에 입각해 구분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동일한 작품도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속하는 범주가 달라지는 혼선을 빚고 있었다. 강호가 지닌 외연과 내포의 의미에 따라 강호가사의 개념을 정립한 것은 임주탁에 의해서다. 강호가사는 단지 자연의 모습만 서술한 것이
경영, 조세면제, 백성탄압 등의 행위를 하며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했다. 후에 충렬왕이 개혁정치를 펴면서 주로 지방향리 출신인 신진사대부를 등용하였고 이들은 권문세족의 무능과 탐욕을 비판하였다. 고려의 왕실도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 간의 갈등을 부추겼고 결국 원나라의 쇠퇴와 함께 권문
Ⅰ.서론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인생을 엿보아야 알 수 있지만 글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심정, 가치관․인생관 심지어 그 작가의 시대적 배경까지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글 속에 자신의 생각을 감추거나 내놓으면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삶에 대한 태도를
Ⅰ. 개요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