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그 말의 완전한 의미에서 인간인 경우에만 유희하며, 그는 유희하는 한에만 온전한 인간인 것입니다” 앞의 책 88쪽.
라는 말을 통하여 아름다움은 유희이며, 유희를 통하여 완전한 인간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3. 제 18편지
“아름다움을 통해서 감각적 인간은 형식과 사유로 인도됩니
독일의 칸트에 의해 숭고의 철학적 분석은 그 절정에 이르게 된다.
본 서평에서는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이 책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후, 숭고의 이미지를 다른 이론과 연결시켜보기도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미흡
교육사상이 미적 귀족주의의 성격을 면 교육적 특질로 나타남도 당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상의 미적 ․ 귀족적 특질은 교육 실제에 있어서 초등교육이 아닌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에 작용하였으며 이 때문에 일반 민중과의 교육적 관계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여기에 독일의 종교개혁이 서민적
미적인간은 일단 대상에 관심을 보인 순간 대상에 집중하고, 빨려 들어가듯이 대상에 사로잡히기까지 한다. 이는 주변의 간섭을 합목적적으로 차단하는 주체의 의식적인 성향이다.
(4) ‘심적 거리(psychical distance)'(에드워드 벌로우 Edward Bullough) 접근 - 예술을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작품과
독일 계몽주의 시대에 문학 평론가·이론가·작가·언론인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업적을 남기면서 곧 이어질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기의 독일문학을 세계문학의 정상권으로 도약시킬 기반을 마련했다. 희곡의 창작과 이론에 남긴 업적으로 '독일 근대희곡의 아버지'라고 불린 그는 1781년 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