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한 예술 작품에, 혹은 한 자연 대상에 강렬한 주목을 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4) 미적체험 : 그 순간 그 대상으로부터 사람들이 경험하는 내면의 반응이다. 미적 태도에 관한 접근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비실용적인(nonpractical) 태도로서, 체험 그 자체에 관심이 있으
체험 공간들), 잘 정비된 도시 공원들, 내용과는 관계없이 꾸며진 겉포장된 건물들, 각종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할 수 있다.
⑴ 미적 이해와 미적 판단
⑵ 표면적 꾸미기
⑶ 예술적 형식미와 고전미
⑷ 황금률, 조화, 구성, 디자인
⑸ 사이비 체험 공간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간
교육적 경험에서 핵심적 가치를 갖고 있다.
- 지적 및 정서적 의의
예술은 정서적 불안정 또는 침체(沈滯)를 막고 심미적(審美的)이며, 정서적인 마음을 길러 준다
- 사회적 의의
창작 과정을 통하여 생활 속의 대비를 체험하므로, 개인적인 능력은 물론 사회성이 육성되며 지도력이나 동지 의식이
2) 권력, 지식, 정형화된 교실담론 그리고 수동적 알아가기(received knowing): 대집단 활동
․ 대집단활동의 유아교실담론은 유아들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에 대한 제한된 기회를 제공함.
․ 일반적으로 질문-반응-평가의 유형으로 특징지어져 왔으며 이 구조는 유아들로 하여금 충분히 생각하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