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자반응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 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 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Ⅰ. 개요
독자반응이론은 그 동안의 문학이 기억되어야 할 지식이나 분석되어야 할 해석적 자료로서 간주되어 온 것을 반성하고 문학읽기가 텍스트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거래를 통한 반응임을 강조하면서 문학 수업이 교재나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촉진하
Ⅰ. 개요
최근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상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특히 독자반응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은 문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텍스트 안에 모든 정답이 믿었던 우리 교육에서 이것은 문학 수업의 방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 문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이론은 문학작품의 이해와 평가를 독자, 즉 수용자의 입장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관점을 의미한다.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독자의 측면에서 관여하고 작용하는 기능을 살리고 가치를 연구한다.
Ⅰ. 개요
문학 읽기에서는 교사의 질문이 교사가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의 이름이나 숨은 곳 등에 관한 질문인지, 상상력을 고양시키고 내면화하는 질문인지에 따라 텍스트를 대하는 학생의 입장 선택이 달라진다. 문학 읽기에서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심미적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