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과 가사가 율문으로 된 교술 문학(敎述文學)이라는 설은 이러한 가사의 형식과 내용의 특징에 근거한 주장이라 하겠다. 이러한 주장에 따라 가사가 지니는 특징을 내용 면에서 바라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서정성(抒情性) : 가사가 작가의 심정이나 자연을 보고 느낀 감상을 읊는
과 성산 앞을 흐르는 죽계천인 일명 송강의 도도함은 그의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 시절을 사로잡아 훗날 '송강'이라는 그의 호를 낳게 된 것이다.
또한 담양 땅 무등산 자락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시인으로서의 자질을 흠뻑 길렀고, 율곡 이이와 우계 성혼과도 사귀었다. 송강 정철은 17세 때에 사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