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긴 글이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 대학에 제출될수 있는 논문이라고는 상상도 할수 없었습니다. 린드로트는 천재의 징후를 알아보지 못했던 것이다. 후에 푸코는 프랑스에 돌아와 소르본느에서 이 논문을 제출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1961년<고전주의 시대의 광기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책을 냈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적 방법에 의해 해석되는데, 그 방법이 구조주의적이라는 뜻이다.
또한 푸코는 자신의 철학을 ‘현
Ⅰ. 서론
미셀푸코는 구조주의 언어학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인간주의의 핵이던 의미성이 사실은 언어의 속성임이 밝혀진 것이다. 언어는 그저 사실의 매개체가 아닌 그 자체가 매우 규범적이고 가치창출적이어서 그 법칙에 대상을 편입시킨다. 그에게 있어 언어와 지식의 관계는 이러하다. 사회생활
Ⅰ. 도입
인간은 나약한 존재이다. 인간은 개인의 사생활을 감시하는 보이지 않는 눈 즉, 규율과 법과 같은 권력들 앞에서 무기력한 존재로 전락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가 자신을 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를 마음껏 누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평화롭게 살지도 못한다.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