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라고 하는 것이 우리 민족이 걸어온 문화사적(文化史的) 경험 내용이기 때문이다.
「동명왕신화」는 고구려의 건국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의 시조인 동명왕을 하늘과 물의 도움을 받아 탄생한 위대한 인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러한 선조를 가진 자신들도 위대한 사
Ⅲ 단군신화와 동명왕편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특징 비교
먼저 단군신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 아득한 옛날에 제석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이 땅에 내려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다스렸다. 웅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으며,
신화의 역사적 사실성을 주장한다. 분명 단군신화 속에는 고대국가 건설 초창기의 경험이 담겨 있다. 다만 외부로부터 선진집단이 이주해 오고 지배와 피지배 등 계급이 일부 발생하고 그 가운데 등장한 지배자가 제사장적인 성격이 강하고 행정적인 통치행위도 했다는 것 이상의 어떠한 사실도 알 수
신화가 종교 경전과도 같이 이해되었음을 알려준다. 따라서 주몽 신화는 고구려인들의 실제로 한 일들, 주위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그들이 부여하는 중요성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본 발표문은 그간 이루어진 주몽 신화의 시대별 연구와, 쟁점이 되고 있는 ‘동명왕신화와 주몽 신화의
할 만하며, 이는 <제석본풀이>의 당곰아기가 겪는 시련과 같은 성격이다. 이 신화에서 ‘부친찾기’는 유리가 담당한다. 이 때문에 <도식 2>의 주인공은 주몽이 아니라 유리여야 맞다. 부친을 찾아 나서는, 유리의 ‘집 떠나기(出家)’는 ‘떠나간’ 부친을 찾아 부자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