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시 선정 실험 내용 분석
* 실험(1) : 초파리 관찰하기
1) 실험 목표
- 초파리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 특징을 안다.
- 실체 현미경의 사용 방법을 알고 이를 다룰 수 있다.
2) 실험 내용 개요
- 마취된 초파리를 실체 현미경을 사용하여 그 생김새를 관찰하게 한다. 이 때 실체 현미경의 명칭과
C. 활동: 우선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해 대구지역 중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요 및 대상 선정을 위한 수요·욕구조사가 이루어지고, 반려 동물의 경우 대상 선정, 훈련, 노인과 생활하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접종 및 위생검사 등이 유기동물보호소, 동물병원, 동물훈련기관 등의 협력
모형’에 따라 진행하였고, 평가는 과학태도(Interesting; Affective Component), 과학탐구기능(Doing; Behavioral Component), 과학지식(Understanding; Cognitive Component)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본 차시의 주요 수업 내용은 배추흰나비가 번데기에서 나오는 모습을 자유롭게 탐색한 후 관찰하기전의 예상과 비교해 본다. 배추
동물 밀렵”에 관해 발표하고자 한다. 여러 사회문제 중 우리 조에서 “야생동물 밀렵”을 다룬 이유는 우리들이 참여했던 e-fishery실험 상황과 가장 유사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본론
구체적 사례인 “밀렵 문제”에 앞서 E-fishery 게임에 관해 간략히 분석을 해보았다.
E-fishery게임분석
1.
Ⅰ. 개요
호이징가(1995)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