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어(독일어)의 모국어론
독일 작가는 모름지기 모국어에 애정을 가지고 독일어로써 작품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헤르더(1744-1802)였다.
헤르더에게 있어 언어는 바로 사유를 의미한다. 그런데 그 언어라는 것은 바로 모국어로서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니 우리의 사유는 독자적 세계
낱말의 순서가 각 낱말의 문법적인 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ꡐ엄마 밥 먹어'대신에 ꡑ엄마 먹어 밥ꡐ, ꡑ먹어 엄마 밥ꡐ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것은 낱말들이 문장안에서 사용되는 위치에 따라 주어, 목적어, 동사 등 낱말의 문법적 기능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동사인 "put"에 대한 인식이 「置く」의 의미에 한정되지 않는 은유적인 의미일 경우 습득이 어렵다는 것을 밝혀냈다.
Ijaz(1986)는 어의 의미 차원에서 프로토타이프가 제1언어의 환경을 따르기 쉽기에 제2언어학습자의 경우, 의미 환경까지는 습득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Graham et al.(1986)도
, 디 딤돌 → 용언의 명사형+명사
(2) 합성 대명사
ex) 이것, 여러분 → 관형사+명사 / 누구누구, 여기저기 → 대명사 반복
(3) 합성 수사
ex) 열하나, 예닐곱 → 수사+수사 / 하나하나 → 동일한 수사가 반복
5) 합성 동사와 합성 형용사
(1) 합성 동사
① 앞 뒤 어근이 모두 동사인 구성
수 있게 된다. 언어의 전 단계에서 언어 습득기로 옮아가는 과도기인 생후 12개월이 되면 정상적인 아기는 옹알이에서 벗어나 점차 의미 있는 말을 하기 시작하고, 한 단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줘”, “간다” 등의 동사와 “지지(더럽다)”, “뜨(뜨겁다)”, “우와(크다)” 등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