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말은 공순해야 한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앎을 드러냈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은 체 했으니…
나라에 도가 없으면 침묵을 하여 화를 피한다.
공을 이루면 물러난다 / 오십이면 벼슬을 사양한다.
공자 역시 사회적 공적, 도덕이 완성된 후에 초탈 실현을 추구
천지의 가슴으로 사무를 처리
의 원형은 가치관과 사고의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세계관” 의의미를 내포한다.
역사적으로도 건축은 그 배경적 사유구조로서의 고유한 입장을 갖는 “건축관” 을 갖고 있다. 따라서 건축 또한 동시대의 세계관과 건축관으로 부터 자유롭지 않으며 건축과의 관계성을 갖는 여러 문제와 함께 건축
의道는 하나로 꿰뚫어져 있다(一貫之道)"({論語})고 말한다. 다른 기본 용어들과 달리, 도는 최고의 발생적 의미에서 하나의 추상적, 형식적 용어로서 孔子 체계에서 가장 특징적이다. 道는 다른 가치 원리들, 이를테면 仁, 禮, 義와 같은 것들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論語}에서 도는 때때로 "인도하다"를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
도(正道)의 길을 걷는 유교적인 군자의 이미지로 느껴지게 마련이다. 이렇게 사회적 인간상이 투영된 것이 바로 중국의 무술이며 중국 무술의 체계 내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역사 속에서 살펴본 무술
무술의 기원은 자연과의 투쟁, 그리고 다른 지역사회와의 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