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
: 서양을 오랑캐로 여기고 거부, 중국을 화하 민족으로
3)무술변법 전후의 “중학·서학”논쟁
: 1898년 전후 변법자강운동이후
4)5.4운동 전후의 “동서문화”논쟁
: 중국의 문화(정체된 문화), 서양의 문화(진취적 문화),
인도의 문화(과거로 회귀하는 문화)
5)중국은 어떤 문화를 채용해야 하
'문명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란 주제를 다루면서 동아시아문명을 하나의 단위로 설정한 것은 동아시아 지역이 유교문명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그 근대적 변용을 함께 겪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전제했기 때문이지 싶다. 그런데 동아시아라는 지역권에 속할 한 중 일 세 나라에서 전통시대 일본이 과연
논쟁에 대한 부분에서 최소자는 강희제의 천주교에 대한 무식이 전례문제의 개입과 복잡화를 가져왔다고 서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다른 책들에서는 강희제의 무식 보다는 천주교 내부의 문제, 즉 수도회 간의 대립 등을 전례 논쟁의 배경, 원인으로 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2. 현대 신유가와 경제 발전
유학은 침체기를 지나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동서문화논쟁과 과학과 현학 논쟁을 거치면서 현대 신유가가 형성되는데, 현대 신유가는 전통유학의 도덕적 이상을 재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문화열 논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신유가는 과거 중체서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