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들이 추구한 인간 이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방동미(方東美)는 이것을 개체 생명과 우주 전체 생명과의 유기체적인 광대한 화해 세계 속에서 유연하고, 가치있고, 의미있고, 아름다운 창조적인 인생을 추구한 동양인들의 철학과사상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했다. 그래서 절실하게 찾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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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우주의 개념
우주에 대한 ‘古代’ 동양인의 관점으로는 우주를 영원한 변화세계로 인식하였고, 인간은 이 우주와 더불어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우주의 질서에 따라 부단히 변화하는 생명체로 생각한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관 역시 우주는 인간의 세계가 무한히 확대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백성과 함께 숨 쉬며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고 충심으로 임금에게 간언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격몽요결≫, ≪학교모범≫등을 중심으로 율곡의 철학과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우리시대에 그의 사상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양의 예술가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형상과 정신의 문제를 논했는데, 형상은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의 훈련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며 정신은 화가의 주관적인 관찰, 체험 등을 통해 얻어지는 심미의식을 말하는 것이다. 4세기 중국 진 나라의 화가 고개지는 "이형사신(以刑寫神)" 즉 형상으로서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은(殷), 주(周) 3 대(三代)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시킨 공자(孔子, 이름은 丘, B.C. 551~479)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생존했던 주나라 후기, 곧 춘추 전국 시대는 기존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