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隱逸)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중국 사상사의 시대구분은 4기(期)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주초(周初)에서 한초(漢初)까지(BC 21~BC 2세기)이고,
, 철학에서 삶으로. 이 장에서는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제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여유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대결적이고 경쟁적인 질서는 많은 혜택도 주지만 이에 못지않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그리스에서 탈레스를 비롯한 자연철학자들이 시작한 철학적 분위기를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까지 이어간 서양철학의 황금기가 있었다면, 동양에서는 공자와
동양의 예술은 흔히 직관(直觀)의 방법으로 접근된다고 말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내면성과 그 뜻은 간결, 담백하면서도 무한한 깊이의 표현성을 지니는 수묵(水墨)에 의해 가장 잘 구현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래 동양화 속에는 동양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동양 특유의 사상적 배경에 의
사상가에 비교하면서, 그들에 못지않은 민권사상가라고 평가하였다. 김용걸,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동양철학연구 19』, 동양철학연구회, 1998
한편, 한말의 각 신문에서도 다산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황성신문>은 1899년 4월 17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경제사상을 단편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