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예술은 흔히 직관(直觀)의 방법으로 접근된다고 말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내면성과 그 뜻은 간결, 담백하면서도 무한한 깊이의 표현성을 지니는 수묵(水墨)에 의해 가장 잘 구현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래 동양화 속에는 동양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동양 특유의 사상적 배경에 의
동양의 예술가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형상과 정신의 문제를 논했는데, 형상은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의 훈련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며 정신은 화가의 주관적인 관찰, 체험 등을 통해 얻어지는 심미의식을 말하는 것이다. 4세기 중국 진 나라의 화가 고개지는 "이형사신(以刑寫神)" 즉 형상으로서
개념이나 구분 방식에 따라 축제의 수는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수가 수백 개에 이르는 현실에 비추어 보면 이 지구상의 모든 인간 사회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축제가 열리리라는 사실은 짐작할 수 있다.
축제(祝祭: Festivals)는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
'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화가들은 18년 서화협회(書畵協會)를 조직하여 활동의 기반으로 삼았으나, 22년 조선총독부의 선전(鮮展:조선미술전람회)이 열리고 서양화가 유입됨으로써 30년대에 이르러 신동양화라고도 할 수 있는 ‘교배양식(交配樣式)’이 주류가 되어 전통화도 무의식중에 그 영향을 받았다.
8 ·15광복 후 국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