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과 황실과 결탁하여 황제의 권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불교는 황제의 보호아래에서 융성하였고, 황제에 의해 어느정도 견제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북위시대는 분열된 5호16국 시대를 통일하여 일시적으로 화북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었고 그에 따라 불교가 발
1. 머리말
내가 북위의 대외정책을 조사하게 된 데에는 먼저 북위가 이민족이지만 한민족과 융화도 잘했지만 상당히 힘이 있는 나라인 것 같아서 그냥 호감이 있었다. 그래서 그러한 북위가 호북지방을 통일해 나가면서 어떤한 대외정책을 펼쳐나갔는지 한번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전진이
북위의 한화정책을 정점으로 융합하기에 이른다.
Ⅱ. 본론
1. 部落解散과 徙民政策
1) 비수전의 대패 - 종족주의의 부활과 북위의 등장
비수전의 대패로 전진 부견이 지향했던 초종족적 보편원리의 실현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오호국가의 종족주의적 권력의 구성원리는 일시적으로 그들
불교의 긴 역사를 통해 국가권력은 불교가 국가의 목적하는 바에 부합하여 이용가치가 있으면 존속을 허용하고 부흥시키기도 하였지만, 불교도의 행동과 사상을 규제하거나 금지(북위, 북주, 회창 등의 폐불사건(廢佛事件))하기도 하였다. 인도의 아쇼카왕이나 카니시카왕이 불교를 자비의 가르침을
작위를 봉해 주고, 새로 점령한 지역의 통치를 위해 자사, 태수, 현령 등의 지방장관을 두었다. 이외에도 그는 部落을 해산하여 分土定居 하도록 하고 屯田을 실시하는 등 대대적으로 農業 생산을 發展시켰다. 이로 인해 북위의 국력은 날로 강성해졌고 아울러 급속히 封建化의 역사과정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