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좌(沙門座)를 건립하여 완비된 사원을 완성하였다. 수도를 건설함에 있어 가장 먼저 오중탑․불전․강당․선당․승방을 조영했다는 점에서도 태조의 불교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알 수 있다. 태조가 이런 불사를 창건할 수 있었던 것은 사문법과의 진언에 의해서였다. 사문법과는 건
긴 역사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종교들이 존재해왔다. 그 중에는 유교나 도교처럼 자체적으로 발생한 것들도 있고,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외래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
Ⅰ. 서론
동아시아 문화권에 불교가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불교는 동아시아인들의 정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중국 역시 예외가 아니다.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는 불교가
법률을 우선 과제로 삼은 결과 기원전 이천여 년경에 종교보다도 봉건제도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종족의 단결 문제와 가부장에 의한 질서 확립 문제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天 관념은 하늘에 대한 존경과 더불어 조상에 대한 숭배 사상으로 성립되어 고대의 하, 은,
북위정권은 오호제정권이 노정했던 강점과 한계점을 어떻게 적절히 국정에 반영할 것인가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고 이것이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효문제의 한화정책으로 이어지게 된다.
2) 부락해산
북위국가가 오호제국가와 현저히 다른점은 건국 당초부터 오호제국가의 중추인 동시에 한계였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