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동양사상)과 효사상
우리는 지금 우리의 전통 문화가 반드시 아름답고 훌륭한 것이어서 계승, 발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금후 우리의 생존, 번영을 위하여 절대적, 숙명적으로 필요불가결하다는 데에 주목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근본이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이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