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을 맺고 있는 큰 유기체이다. 따라서 유기체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각각 하나의 기관으로서 서로 유기적이고도 통일적으로 조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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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자연관
인류는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문화라는 문화 보편자의 획일적 지배구조하에 매여 있다. 현재
시공간 개념이 확대되면서는 마침내 이러한 제도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위의 책, p. 130.
중세인의 우주관이 잘 드러나고 있는 또 다른 사례로 메르헨이 있다. 메르헨을 역사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그림 동화나 전설 가운데는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담고 있
간으로 태어나는 형식으로 설정된다. 「유충렬전」에서는 주인공인 유충렬이 청룡을 다스리는 하늘의 선관으로 무도한 익성(翼星)과 다투다가 지상으로 추방된다. 주인공이 적강한 존재라는 사실은 대개 태몽으로 암시되며 주인공의 출생과정은 신비스러운 장면으로 연출된다. “한 꿈을 얻으매 천상
동가(道東歌)》, 작자미상의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이 있고, 최후의 작품은 철종 때 민규(閔圭)의 《충효가(忠孝歌)》이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 요점 정리
․ 정의 :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이어진 별곡체 형태의 시가를 이른다. 그 최
간에는 土地와 그 土地를 人力을 確保하려는 다툼이 빈번히 일어나던 시기였다. 이 속에서 弱한 나라는 죽고, 强한 나라는 살아남았다. 바로 춘추전국 시대가 孔子가 살던 시기였다. 周나라 初期는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대가족제도를 바탕으로 한 봉건제 국가였다. 하지만 이 封建制는 날이 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