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학과 서학의 특징
1) 동학동학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인내천 사상)”라고 주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겠다. 두 번째, 동학에 유교의 근본정신을 심학면에서 계승하면서도, 그것이 입신출세를 위한 관학으로 타락하여 오랜 학습과정으로 인해 소수의 특권적인 양반자제들의 독점물
역사를 통하여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할 수 있다.
셋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써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 학습은 역사적 사실의 외면에 대한 파악에서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
같이 참여하라고 당부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큰 돌림병이 유행되어 많은 사람들이 상하게 될 것이니 지극히 한울님을 공경하고, 수운 자신의 말을 우습게 알지 말고 깊이 생각하며 한울님을 공경하라고 하고 있다. 최민국, 「동학음악과 용담유사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p.61~62
1. 실학의 분류와 계보
1.1. 역사학자들의 실학자 분류
1.1.1. 시기별 분류
천관우는 『반계유형원연구』에서 실학을 '실정, 실증,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조선후기 신학'으로 정의하고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눈다.
①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한백겸, 이수광, 김육, 권문해
② 맹아기(17세
영향만 미쳤을 것인가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유교의 사상적 특징과 지금 교육계에 나타난 문제들을 연결지어 본 결과 3가지 정도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직업교육의 천시, 유교권 국가의 교육과열, 창의성을 무시하는 교육이 유교의 사상에서 발생된 교육 문제라고 생각되었다. 우선 이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