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통치하에 있던 1940년대에 금강산, 지리산, 한라산 등이 국립공원대상으로 검토되었고 1943년 일본인에 의한 금강산국립공원의 기초조사 가 이루어졌으나 그 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었다.
해방 후에는 기초조사가 완료되었던 금강산이 북한에 위치한 데다 한국
동학 사상과 교육
동학(東學)은 서양의 학(學)이 아닌 한국의 학(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동학이라는 이름자체가 서양의 서학에 대한 저항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동학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
동학사, 가을에는 갑사가 단풍이 볼만하기로 소문나 있다. 동학사와 갑사는 계룡산 주능선을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곳을 넘나드는 계곡과 능선이 계룡산 산행의 주 코스가 된다. 풍수전문가들에게 우리나라에서 내로라 하는 길지 중 한곳을 꼽으라면 대부분이 계룡산을 지목하는
동학사에 굵직한 업적을 남긴 인물임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동학 내지 동학운동이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손병희와 근대화의 관계는 밀접하다고 할 것이다.
특히 손병희는 서자 출신으로 근대화의 거봉으로 꼽히게 되기에 이르렀는데 그 사이의 그의 사상의 변
동학사상 연구에 가장 소중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개화기 가사의 한 형태로서 가사 문학에서도 그 의의를 가진다.
Ⅱ. 내용상의 특징
1. 주제
동학사의 주제를 살펴보면 제일 두드러진 특징은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음풍농월 및 강호한정, 강호연군의 전형적인 주제를 담은 것이 아니라, 현실인식에 바
동학사와 筆談
주안상
처음만난 洋鬼子(서양인)
귀로
回還(회환)과 鄕愁(향수)
上馬賊(상마적: 말 탄 도적)의 징계법
老親 생신일의 슬픔
往返復命과 노친재회
<연행가>는 조선 고종(1866년) 때 홍순학이 지은 사행가사이다. 작자가 25세에 고종이 왕비를 맞이한 사실을 중국에 알리기 위해 중국에 사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