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발자유화 문제가 오늘 다시 우리의 현실에서 촉발되어 졌다. 그 원인은 일선의 한 고교에서 학생의 지도 단속의 일환으로 두발을 강제로 삭발하는 일을 계기로 하여 전국적으로 이에 대한 문제가 지나친 인권의 침해소지가 있는 것이라는 학생들의 분노로 촉발된 것이다. 과연 생활지도란 이름아래
학교에서는 학생을 강제적으로 규정하려고 하는 데 비해 학생들은 그에 대한 반발로 인해 항상 학생과 교사들 간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전교조의 지지로 당선된 경기도교육청 김상곤 교육감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학생인권조례`에 교내 집회를 허용하고, 학생들 두발 길이를
인권을 학생평등권·자유권·보호복지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조금주, 2007).
하지만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입시 중심의 경쟁 교육체제에서 단지 공부하는 기계가 되었다.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권리는 고등학교 졸업을 해야만 누릴 수 있는 사치품이고, 학창시절 인권은 그저 시험기간에 외워야 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학교가 계급에 따른 위계 관계를 재생산 하기위해 그 지위에 적합한 교육을 한다는 것이다. 오욱환은 저서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pp145-146)에서 네 가지 정도로 학교 교육에서 위계적 사회관계 재생산을 위해 차이를 두고 있음을 설명하였는데, 첫째, 학생들은
학교에서는 학생을 강제적으로 규정하려고 하는 데 비해 학생들은 그에 대한 반발로 인해 항상 학생과 교사들 간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전교조의 지지로 당선된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학생인권조례`에 교내 집회를 허용하고, 학생들 두발 길이를 규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