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자본주의 사회가 형성되면서 아주 중요하게 등장한 요소였다. 17세기와 18세기 이후 서양에서는 무역이 크게 확대되어 제조상품의 표면장식을 크게 혁신하고 개선함으로써 판매를 증진할 수 있고, 무역을 촉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당시의 일반적인 통념이어서 장식 또는 장식무술은 제조 산
우리가 말하는 근대 디자인사는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건축”의 성립과 전개의 역사로도 서술되며, 20세기 전반은 이러한
“모더니즘 건축”이 부정하려 했던 역사 양식이 건축 활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다양한 근대/현대의 운동은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매우 전위적인 작품들로 받아들여지는
공공디자인 : 예술 도시의 꿈.
1.공공디자인의 개요
인간이 소박한 원시공동체 속에 살고 있을 때에는 다만 자연과 관습에 따라 살아가기만 하면 일상생활에 별다른 지장이 없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단세포사회인 가족도 그들이 일정한 장소에 정착하여 무리를 형성하게 되면서부터는 사회생
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근대화와 디자인의 연계성,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근대화의 정신의 보급으로 인해 각종 문화에서는 이러한 근대화 정신이 전반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변화된 시대를 이끌어내고 보급하는 역할로서 예술가들이 두
디자인을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기능적, 구조적, 기하학적, 순수추상적 디자인이 필연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
이 새 조형의 운동은 확실히 진보적이었으나. 규격화와 예술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이냐 하는 근원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많은 논쟁 끝에 그로피우스, W.Wagenfeld 및 건축가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