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레저산업, 스포츠산업의 개요
1) 레저산업이란?
레저산업(leisure industry)이란 ‘레저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 제조, 판매하며, 나아가서는 소비의 촉진을 위한 제 유형의 산업’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레저산업은 크게 협의의 레저산업과 광의의 레저산업으로 분류
해양레저스포츠산업은 삶의 질을 풍성하게 하는 대안일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 보트산업연구소에 의하면 레저보트산업의 미국내 경제효과는 2006년 기준으로 억불로 613 분석하고 있으며, 고용효과도 48만 명으로 분석
역사적으로 레저스포츠와 인류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발전해 왔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의 발전은 레저스포츠산업의 번영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사회의 발전이 풍요로운 물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자유롭게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 또한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주어지는 휴식인 레저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레저는 이렇게 소극적으로 주어지는 자유 이상의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일하지 않는 시간에 정신과 육체 활동을 최소의 상태로 하여 쉬기보다, 스포츠, 오락, 취미 활동 등에 전념하는 사람들에게 레저란 자유의 소극적 경험 이상으로 나타난다.
스포츠레저 시장은 지난 96년을 기준으로 10조 원대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박경식, 1999).
현대사회의 여러 계층에서 건강과 여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중요시되면서 국내 레저시장의 규모도 급격히 확대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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