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의 교육사상
(1) 백지설 (白紙說 , tabula rasa)
원래는 매끄럽게 닦인 채 글씨를 써 넣거나 흠집이 전혀 나 있지 않은 명판(銘板)이나 각판(刻板)을 뜻하나 로크의 견해를 따라 일체의 경험 이전의 인간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말로서 유명하다.
마음은 외부에서 빛이 흘러드는 ‘암실(暗室)’이나
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
2) 아테네의 교육
: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대부분의 교육의 책임은 가정에 맡겼으나, 16-20세사이의 교육만 담당 (군무
교육원리
② 아동의 자연적 본성의 평등한 고려 → 인간평등, 개성존중
③ 자연의 대상을 내적 자연과의 결함에 의해 인식
- 감각의원리 + 능동적 활동의 원리 = 인식론적 의미
④ 자연의 개발 → 개발주의적 교육관
⇒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본질적 가치부여, 자연인으로서의 아동의 사
교육받은 로크는 국교주의의 영향을 받아 가정의 종교였던 청교도 신앙에서 이탈하여 타종교에 대한 폭넓은 수용의 태도를 가졌다. 1652년 20세에 옥스퍼드대학의 크라이스트 교회에 국왕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처음에는 신학을 공부하였고 후에 희랍 수사학과 도덕철학을 배우고 이어서 자연철학 및 의
및 조직성을 근간으로 하는 현대의 산업 체제 등에 의해 인간성이 규격화, 객체화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결국 인간성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여러 현대적 철학 및 문명은 인간 개개인의 주체성, 개체성, 자아를 무시하고 전체성, 합리성, 논리성, 객관성, 획일성 등을 조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