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인터넷이 발달된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은 더 이상 현실세계의 것만은 아니다. 인터넷이라는 하나의 장에서 사람들은 생각을 주고받고 논쟁을 하며 친구를 사귄다. 이 중 지금 다룰 주제는 게임속커뮤니케이션. 그 중에서도 리니지1을 통한 소통이다.
1. MMORPG계 소통의 왕. 리니지
게임 시장규모는 100억 대만달러를 돌파한 104억 대만달러로 올해에는 전년대비 8% 이상 증가한 112.9억 대만달러, 2010년에는 122.6억 대만달러 규모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여 대만의 온라인게임 시장은 불황 속에서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2008년 대만의 게임인구는 590만 명에 달하며 2011년
통한커뮤니케이션, 취미활동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인터넷 동호회, 스타의 팬카페, 메신저를 통한커뮤니케이션, 게임속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그것의 공통점은 온라인상의 대인관계 욕구 충족의 바탕을 둔다는 것이다. 또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호 유기적이며 순환적이라는 것도 공
게임분야에 대한 연구의 실적은 미비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가상공간 혹은 가상현실은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 현실 공간은 아니지만 마치 거기에 있는 것 같이 느끼게 하는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속에서 우리는 현실과 같이 재현된 세계에 있는 것 같이 느끼며 오히려 현실
게임의 세계를 열었다.
현재, 온라인 게임 시장은 문자중심의 텍스트 머드에서 그래픽 머드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는 추세인데, 새로운 통신기술의 개발과 인프라의 개선으로 이미 그래픽 머드가 온라인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인기를 얻고 있는 『리니지』, 『어둠의 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