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일의 사실주의 작가들은, 어떤 점에서는 루카치적 의미에서 인물과 사건의 창조를 통하여“인생의 숨겨진 총체성을 발견해내고 구축해 나가려고” 노력한 이상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해학(humor)을 무기로 하여 현실의 소란한 불협화음에서 일차적으로 거리를 두려 하였으며, 체념적. 정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
사실주의라는 가치를 내건 뚜렷한 문학운동도 없다. 영국에서 전개된 리얼리즘은 혁명적인 자기 인식 없이 과거의 예술 형식과 결합되어 있었다.
-찰스 디킨스 “올리버 트위스트” “데이비드 코퍼필드” “위대한 유산”
-하디 “ 더버빌가의 테스”
③ 독일
- 1830년 1848년 유럽혁명 좌절이후, 이
리얼리즘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
(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