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사실주의가 오토 루드비히 이래 특히 “시적사실주의”로 지칭되고 있는 것도 독일 소설이 프랑스적. 산문적 소설이기 전에 생의 총체성을 추구하는 서사시이고자 했던 독일 고전주의적 맥락 속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서 브레히트는 ‘리얼리스틱’이란 개념을 이렇게 선
시적인 피안의 본체를 직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또한 초기 상징주의자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신비적인 직관, 독일 관념론과 자연주의 철학의 영향이 엿보이는 철학적 형이상학적 통찰, 슬라브 학파 사상의 예술적인 전개 등을 그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의 활동 시기가 러시
문학 등의 분야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음.
와 밀접히 연관된 문학의 한 일파로 군한시킬 수 있었다. 이시기의 경향은 다분히 러시아 낭만주의의 세계관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과거의 문학 유산이 갖지 못했던 시적 기법 내지는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시 이들이 어떤 행동, 사고방식을 가졌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해봄으로써 더욱 요점에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그들의 기상과 특징이 역사 속에서 문학과 예술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논의에 접근해가겠다.
독일 역시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주의자나 자유주의자들을 탄압하였다.
1820년 독일 연방 의회에서 가결된 칼스바트 결의를 바탕으로 자유주의자들을 더욱 탄압하였는데, 대학생의 집단 행동이나 외국 유학까지도 금지되었다. 거기에 대학 강의실엔 정보원이 투입되어 교수의 강의를 감시하였고,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