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케스의 주제와 본질적 기교는 그의 성장 배경과 삶의 과정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마르케스는 기괴한 것을 단순하고 명확한 사실주의와 결합시키는 자신의 서술 방식과 지역 신화 및 전설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모두 외할머니 덕분으로 돌린다. 한편 외할아버지는 1890년대 콜롬비아에서 벌어진
가르시아마르케스는 보르헤스와 더불어 금세기 후반의 세계 문학사를 바꾼 인물이다. 특히 그의 대표작 『백년동안의 고독』 이후 세계 문학은 탈바꿈한다. 그러나 그의 작품 세계는 그의 삶과 유리된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계를 띠고 있다. 그의 삶은 소설적이고 그는 삶 속에서 소설을 창조한다. 이
소설〈백년동안의 고독 Cien años de soledad,1967>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마술적 사실주의’ 의 대표작이다.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탐색, 2000 p194~195, 244~255
마르케스의 소설 수법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소설 전통에서 보여준 마술적인 사실주의와 아울러 모든 현대소설의 요
백년동안의 고독』의 상업적 성공은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적 작가가 가르시아마르케스라는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리고 그의 작품 세계에 비추어 다른 작가들의 마술적 사실주의를 논하는 오류로 귀결되었다. 다섯째, 마술적 사실주의를 자신의 것으로 파악하려는 중남미적 시각과 그를 보편적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