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해서 알기쉬운 문장
으로 정리까지 해놨기 때문에 다시 똑같은 내용을 반복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자기가 쓴 글을 가
지고 강의를 한다는 것은 우스운 일인데 강연한 것을 정리한 글을 또 설명한다는 것은 더 우스운
일 아니겠습니까? 작년에도 전체적인 문제의식이라든지 문제설정의 구조
본문내용
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
정치 공동체인 것이다. 민족은 선택할 수 없는 피부색, 태생, 출생시기와 같이 자신의 의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에 동화된다. 이처럼 어떻게 할 수 없는 자연적인 연결에서 사람들은 공동체를 인식하고, 민족이라는 공동체를 상상하게 된다. 사람들이 민족을 외치며 조건 없는 희생이 가능한 이유가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비철학으로만 생산된다고 주장한다. ꡒ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이 ꡐ철학ꡑ으로 생산된 적은 없다.ꡓ 이 말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1) 철학은 과학의 과학으로 자신을 주장한다. 철학은 종교, 도덕, 정치, 예술, 등등과 자신을 구분하고 특히 과학
저작하기 이전 일본에 사회진화론을 보급한 일본 사회진화론의 핵심인물이었던 가등홍지(加藤弘之)(1836-1916)의 진화론 이론서인 <물경론(物竟論)>이 출판되었고, 노신은 가등홍지의 <물경론(物竟論)>도 읽었다. 노신이 진화론 사상의 적극적 수용과정에서 가등홍지의 책과 글을 보았다는 것이 중요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