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에서 환상은 ‘유령스러운 현실’을 넘어선 ‘살아있는 현실’을 탐색하는 기법으로 쓰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환상적 리얼리즘에 대한 정의는 무척이나 모호하다. 이는 환상적 리얼리즘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마술적 사실주의조차도 그 범주설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국내에서 마술
4-1. 1960「하녀」, ‘관습뒤집기’와 ‘마술적리얼리즘’
대부분의 장르 영화의 이야기 구조란 멜로 드라마, 공포 영화 등 이야기의 공식이 정해져 있고, 그 플롯을 채우는 각 사건들이 관습형으로 이미 존재하며, 그 특정 잘르에 어울리는 도상圖像, icon 육연발 권총, 긴 코트 등은 갱스터 영화의 대
리얼리즘과 환상적 구상의 결합이 나타나 있다. 〈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았다〉(1961)는 1958년 콜롬비아 잡지 〈미토〉에 처음 실렸는데, 국가를 위해 싸웠으나 잊혀져버린 늙은 퇴역군인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소설은 단편집 〈마마 그란데의 장례식〉(1962)과 함께 〈No One Writes to the Colonel and Othe
마술적 사실주의와 페미니즘을 잘 결합시켜 P.델라노, M.지아르디넬리 등과 함께 포스트붐 세대의 대표적인 작가로 꼽힌다. 그녀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페미니즘은 새로운 차별을 낳는 급진적인 것이 아니라 용서와 화해를 바탕에 둔 박애주의적 페미니즘으로 해석된다. 남성들만의 가치로 채워진 기존
마술적 사실주의와 <손님>
2.1. 마술적 사실주의의 특징
마술적 사실주의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사실주의’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도록 하겠는데, 이유는 마술적 사실주의가 경험적 현실을 개연성 있게 제시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사실주의의 전통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즘에 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