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이며, 연간 수 조원을 수입으로 벌어들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요즈음 들어 춘천을 애니메이션 도시로 선정하고, 일본의 ‘망가’에 대응하는 우리나라만의 ‘만화’를 외국에 선보이는 등 만화 산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 만화산업은 출판물이나, 영상물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
만화나 그림으로 표현하기(공간적 지능),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언어적 지능), 등장인물에게 주는상장이나 고발장 만들기(대인관계 지능), 그리고 내가 만약 그 인물이었다면?(자기이해지능) 등이 있었다.
3.2.3. 연구결과
국어과 수업이 언어 치중적인 수업이라고 할 때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
만화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 이는 세계전체 만화 시장에서 62%의 비중(2001년 현재)을 점유하는 일본만화가 차지하는 세계적 위상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p. 20.
이나, 한국 만화 시장에서 일본만화의 인지도 대한출판문화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01년 현재 번역만화는 전체 만화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