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가 무엇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 지 저 그림이 혹은 표현들이 무엇을 나타내는 지는 해석하기 나름인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만화는 영화보다 환상적이고 소설보다 사실적이다. 영화와 소설의 사이에서 둘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저질문화로 불리워 오면서도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왔다.
많
1. 아동문화의 영역과 특성
1) 아동문화의 영역
아동문화는 문화의 일반적 영역과 같이 문학, 출판, 만화, 영상매체, 연극과 뮤지컬, 음악, 미술 등으로 내용에 따라 영역을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아동문화의 창출자가 아동이 아니라 성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아
序論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 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문화의 요소와 구조를 살펴보면 문화를 성립시키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이지만, 기술 가치 사회관계 언어 등 4
제 1 장 서론
제 1 절 조사하게 된 이유
도시 활성화 전략에 있어서 문화예술은 사회문화적 차원, 경제적 차원, 사회문제 해결 차원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자 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꿈과 감성을 파는 문화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은 도시를 창의적으로
Ⅰ. 서 론
만화왕국일본. 2,30대 청년들이 지하철에서 만화를 읽고, 이 같은 풍경이 전혀 낯설지 않은 건, 아마도 일본 사회만의 현상일 것이다. 또한 전체 출판물의 37%나 차지하는 비율이 만화 출판물이라는 것 또한 일본 내의 만화문화, 만화시장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일본 내의 만화시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