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사회학」, 이진, 2000, p. 145.
과 청각(라디오)의 구분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파괴된 감각의 균형을 복원’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TV가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TV를 시청하기 위해서 시각 및 청각을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시각으로, 또는 청각으로 단일화되었던 이전의 인쇄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비판할 수도 있다.
단적인 예로, 귀여니의 소설이나 인터넷상에서 소위 ‘초딩 소설’이라 불리는 인터넷 소설을 읽으면서 청소년 모두가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소설을 비판도 하
미디어 구조의 변화 특징을 알 수 있다.
미디어산업 주체들의 특징
매스미디어산업은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맺어온 관계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미디어산업에서는 미디어, 광고주, 수용자, 정책결정자의 네 주체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수용자에게 환원되지 않는다는 것이 세 번째 결과이며, 마지막으로 기업의 이윤이 경쟁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높게 책정됨으로써 매체 기업만의 부를 축적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모습이 바로 오늘날의 모든 미디어가 직면하고 있는 시장 현실이라 할 수 있다. 드머(Demers, 1999)는 이러
매체언어교육 역시 이러한 전철을 밟을 위험은 상존하고 있다. 연구 과정에서 현장의 작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 이론을 도출함으로써, 이러한 학계 일반의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 결과가 교육 실천에서 충분히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