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산을 지원 받은 학교는 물론 재정 자립도가 높은 사립학교들이 앞 다투어 인터넷과 연결된 멀티미디어 교실 구축에 나서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서막이 열렸다.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뿌리가 깊은 우리나라에선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나 교육방
교육의 수행과정 즉 수업에도 정보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물결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 일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다양한 기능이 총체적으로 집합된 컴퓨터의 활용은 다양한 수업방법을 가능하게 할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을 적극적으로
교육공학 - 2) 기본 영역
설계
이론적 발전과 가장 밀접한 영역
순수한 ‘계획’기능에 초점
미시적 수준 – 수업설계, 모듈 설계
거시적 수준 – 프로그램 설계, 교육 과정 설계
교수체제설계
학습자와 학습 환경 분석, 학습 목표 수립, 교수전략 개발,
활용, 평가하는 조직된 절차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원리
1. 전 교육과정 원리
- 전 조작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에게는 수학적 개념의 지도가 아닌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란 기본적인 입체도형이나 평면도형을 손으로 조작하여 창의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무리 필수 불가결한 학습 과정(Iearning tasks)이라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않거나 능력 수준에 부적합한 학습 과제는 자기 학습하기의 의욕을 환기하고 동기를 강화할 수 없다.
학생의 자기 학습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