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발표지면의 폭을 넓히는 중요한 외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비평가들은 우리 문학에 대한 통시적인 안목을 통해 다양한 비평적 이념과 방법론으로 복잡한 시도와 비평을 나타낸다. 본고에서는 1980년대 각별하게 주목받고 있었던 비평에 대한 비평 즉 <메타비평>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년대 보다 훨씬 진전된 면모를 보여주면서,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의 과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려는 노력을 벌여 나갔다. 1974년 ‘자유 실천 문인협의회’의 결성은 유신체제에 대한 좀 더 조직적인 대응을 벌여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1966년에 창간된 ‘창작과 비평’, 1970년에 창간된 ‘문학과
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년대 인식의 급진성을 대변하고 있다. 요컨대 1980년대는 금기의 영역을 깨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함으로써 비록 그것이 또 다른 편향을 낳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정신사에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인 시대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1980년대의 문학은 인식과 실천을 포괄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를 다시 무대에 올려 화제를 모았다. 장이모의 초대형 오페라 <투란도트>는 2003년 5월 서울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도 펼쳐져 큰 갈채를 받은 바 있다.
2) 영화 줄거리
1930년대의 푸꿰이(福貴)는 지주계급-유한족속이다. 하루 종일 도박판에 처박혀 시간을 소진하는 놈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