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원류>(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해동가요>뒤에 나타난 시조문학의 총결산 시조집으로 박효관, 안민영이 편찬함. 시조집 명칭이 <가곡원류>, <청구악장>, <가사집>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시조집이 원본을 찾는 일과 명칭에 대한 정확한 고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기타 가집
1) <고금가
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
가곡(古今歌曲), 가곡원류(歌曲源流) 등이 있다.
청구영언의 영언(永言)은 시경(詩經)의 ꡐ시는 뜻을 말한 것이고, 노래는 말을 길게 한 것이다.ꡑ(詩言之 歌永言) 라고 한 데서 온 말이고, 가요(歌謠)나 가곡(歌曲)은 시가나 노래의 일반 명칭이라 하겠다.
현재 부르고 있는 가곡은 고금가곡,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신조(新調), 단가(短歌) 등으로 불려왔으며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을 지닌다. 즉 시조는 근세 이전까지 문학작품이기보다는 가곡의 노랫말로서 위치를 지녔다.
시조라는 명칭이 역사 문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