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보다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 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2) 시대적 배경
①르네상스의 발생과 새 시대의 도래
중세의 관심은 신, 천상, 구원 등의 종교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보다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 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2) 시대적 배경
①르네상스의 발생과 새 시대의 도래
중세의 관심은 신, 천상, 구원 등의 종교
모나리자가 그려지기 시작할 때 즈음 완성을 코앞에 두고 있었던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에서도 일찍이 이 자세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아래의 <그림 1>과 <그림 2>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르네상스 시기 초상화들은 대부분 주인공들이 측면자세를 취하고 있었다. 르네상스 시기 이탈리아의 대부
내용의 객관적 표현은, 그의 놀라운 사실적 표현기교의 구사에 의해서만 가능하였다. 사실상 15세기 르네상스 화가들의 사실기법을 집대성하여, 명암에 의한 입체감과 공간의 표현에 성공하였다. 점차 15세기적인 요소를 극복하고, 이 주관과 객관의 조화의 고전적 예술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르네상스'라는 제목을 붙이면서 르네상스가 특정한 시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용되었다.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신앙 위주의 미술에서 인간 위주의 미술로 변화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인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실적인 미술이다. 즉 이전에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