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모더니즘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
모더니즘의 의미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모더니즘은 새로운 문학형식의 발견과 창작기술 확대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는 ꡐ구인회ꡑ를 위시한 장편·심리소설과 이효석의 순수한 설화체 소설 등의 다양한 문학형식을 통해 한국 근대문학의 층을 두텁고 다양하게 하는 데 기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 각 장르 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이인화는 1988년 ´문학과 사회´에 ´유황불의 경험과 리얼리즘의 깊이(양귀자론)´라는 평론을 발표하여 등단했으며, 1992년 그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라는 소설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