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학습하게 된다. 놀이는 학교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자발성과 재미를 근간으로 하고 있는 놀이는 현대 미술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놀이와 미술을 결합한 수업 방법은 저학년 아동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이끌고, 파워풀한 창의력을 산출해 낼 수 있다.
오감체험
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지식과 맥락을 분리하여 학습하였기 때문에 지식이 적용되어야 하는 상황과 실제로 지식이 적용되는 방법을 학습하지 못한 결과이다. 따라서 문제 중심 학습과 가정 수업에서 다루는 일상 생활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통해 이론적인 내용 또는 근본 원리가 실생활에서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실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의 프로젝트 방법은 교수의 방법인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당시 프로젝트 방법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적용되었으며, 문제 중심 수업에 대한 당대의 관심으로 인하여 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에
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이들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급 활동의 전체를 경영의 대상으로 삼아 학급 경영의 내용을 논한다. 후자의 취지에 따라 나는 학급 경영안을 짜도록 하겠다. 즉,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및 지도 영역, 교과 학습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