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미술을 결합한 수업 방법은 저학년 아동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이끌고, 파워풀한 창의력을 산출해 낼 수 있다.
오감체험미술놀이는 자유롭게 스스로를 탐색하고 표현 및 감상을 하는 활동으로 지시나 강요 없이 표현의 욕구와 창의적 발상으로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된다. 특히 민감하고
체험학습 활동의 내용 선정 시 유의해야 할 기준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 내용을 조직할 때에 참가자의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운동 기능적 발달의 특징을 고려하고, 체험 학습 활동에서의 경험 내용이 학교에서의 활동이나 가정에서의 활동 등과 같은 참가자 개개인의 경험과 연관성 및
놀이를 집단 상황에서 행동적 요법으로 지도한다면 비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높은 정신지체아동들의 문제 행동 빈도가 감소되어 바람직한 사회성이 점진적으로 형성될 것이다.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게임놀이치료란 치료자와의 게임을 통해서 대화를 유도하고, 아동이 충분한 자
최첨단 산업과 지적 재산권이 국가 경쟁력의 지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특히 놀이를 통한 영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떠한 효과를 얻고 있는지 나아가 일반 놀이교육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Ⅰ. 개요
놀이를 함축하거나 놀이라고 번역될 수 있는 단어로는,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PLAY(놀이),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레저(여가)는 그 어원이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이기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