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들이 어떻게 구조화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모티프의 구조화란?
본 조는 이전 발표문에서 모티프의 구조화란 토마쉐프스키의 [주제론(Thematics)]에 의하면, <한정 모티프(bound motif)>·<자유 모티프(free motif)>·<동적 모티프(dynamic motif)>·<정적 모티프(static motif)>로 유형을 나눌 수 있다고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대중은 서사를 통해 콘텐츠를 향유하기 때문에 서사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생산 및 향유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민담, 설화, 전설, 동화 등의 언어로 된 서사뿐만 아니라,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뮤직 비디오, 만화, 게임, 광고 등 비언어적 서사들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이
매체에 따른 광고의 표현 방식을 설명문 형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매체에 따른 언어 표현 방식이라는 목표에서는 소단원 ⑴과 ⑵는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의 측면에서 보면, 소단원의 내용이 비슷하면 반복 학습으로 더욱 효과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교사가 가르칠 때, 비슷한 내용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