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는 천상과 지상의 이원구도가 확대될수록 극대화되는데 상층사대부와의 친연성이 있는 대하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소현성록」 「현씨양웅쌍린기」, 「임화정연」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씨양웅쌍린기」, 「옥수기」에서와 같이 주인공과 대결양상이 치열해질수록 악인을 도와주는 이인
모티프와 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계모 모티프, 변신 모티프 등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단어인데 그에 반해 화소는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이다. 이 발표를 통해 모티프와 화소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 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화소는
이론 3단계
1단계 : 전(前) 도상학적 단계(형태 분석 서술)
.
.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주제”
모티프 :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가 실리는 대상이자 그림이나 이미지의 단위
예술적 모티프 (‘최후의 만찬’ : 남자 여럿이 식탁주변에 둘러앉아 있는 모습, ‘성 바르톨로메오’ : 한 남자가
이론들도 공부하고 드라마 속 상황별 사례 분석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조직에 필요한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관련 줄거리
A. 노다메 칸타빌레
노다메 칸타빌레에서 세계적인 지휘자로 나오는 슈트레제만은 실력은 매우 좋지만 성격이 매우 특이한 편이
이론
궁정시인의 종말은 궁정문학의 종말을 의미하기도 했다. 그 대신 계몽주의의 중심범주인 이성, 유용성, 인간성 등을 문학의 모든 장르에 적용하려고 하는 새로운 문학이 등장했다. 요한 크리스토프 고췌트(Johann Christoph Gottsched)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필요했던 새로운 방향정립을 이론적으로 실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