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와 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계모 모티프, 변신 모티프 등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단어인데 그에 반해 화소는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이다. 이 발표를 통해 모티프와 화소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 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화소는
문학사에서 최근 제기되는 몸 담론의 논의들 중에서도 고전문학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몸’에 대한 탐구로 범위를 한정하여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그에 앞서 몸 담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 서구 이론을 살펴보고 이것이 적용되어 나타난 몸 담론의 전체적인 연구사 전개 양상을 살펴볼 것
양생과 여귀의 만남과 이별의 이야기이다. 양생이라는 총각이 왜적에게 억울히 죽은 귀신 처녀를 만나 가연을 맺고 이별하여 귀신 처녀의 유해를 안장한 후 종적을 감췄다는 것이 「만복사저포기」의 대체적인 줄거리이다. 비교를 위해 인물과 화소를 추상화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문학이론이 학계에 본격적으로 소개되면서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작품은 하나의 유기체로써 나름대로의 내적 질서와 원리를 찾으려는 노력들이 그것이다. 김일렬은 인물의 행동 자체가 가진 심리학적 원리를 분석함으로써 불통일성이 극복된다고 하면서, ‘욕구불만과 대리적 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