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놀이 이론 중 김기현이 요약한 것을 보면, Piaget는 놀이를 아동의 사고 발달에 대한 능동적이고 즐거운 통합 과정이며 여러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는 가장 순수한 동화 조절의 과정으로 보았다. 그는 놀이를 아동의 사고 구조에 의해 해석하려 하였다. 지적인 상태는 동화와 조절의 계속적이고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다. 예를 들어, 우리 반에는 남아가 많다거나, 이번 유아들이 어느 특정영역의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든지 할 경우, 그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영역을 넓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발달에 적합한 실내와 놀이공간과 환경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서론
어린이에게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뿐 아니라 각 가정에서도 밖에 나가 놀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 가정 내에서는 어린이의 놀이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므로 마음껏 뛰어 놀며 심신을 단련시킬 수 있는 실외놀이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모든 곳이 어린이의 놀이터이던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
Ⅰ. 개요
놀이는 문화전달의 매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각의 놀이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그들의 생활이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곧 살아있는 우리의 문화를 지도한다는 것과 같다.
또한 놀이는 대부분 재미 및 규칙의 완결성을 갖고 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