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이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직접 교수모형, 동료 교수모형, 개별화지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탐구 수업 모형, 전술 게임모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중 5개 교육 모형을 선택하여, 교육 모형의 개요, 특징, 학습영역
게임을 위해 여러 가지 하위 운동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하였다. 이 지도 방법은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에 효율성을 인정받았지만, 이 모형으로 수업 받은 학생들은 각 기능이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지 못하고, 게임이 요구하는 전략을 결정하지 못하였으며, 수업 중에도 지속적인
체육 활동에 적극 활용하여 건강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연구 문제
가. 달리기 종목에 대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어떻게 교수ㆍ학습활동에 적용할 것인가?
나. 던지기 종목에 대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어떻게 교수ㆍ학습활동에 적용할 것인가?
다. 뜀뛰기 종목에
교수이론 중 우선 글레이져(Glaser)의 교수이론을 들 수 있다. 그는 교수활동에 대한 개념적 체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학습내용에 정보로 간주하여 수업과정을 막대한 양의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유하였다. 그래서 그의 교수모형에서는 교수과정을 교사의 연속
수행할 수 있는 결정을 한다
5) 교육 목표와 활용을 교육의 연장선에서 지키려는 책임감 필요
2. 스포츠교육 모형의 기초
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스포츠교육 모형은 ‘놀이 이론’에 기초한 모형
★놀이- 일상사태로부터 시간적, 공간적으로 벗어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의 한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