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총괄 목표는 교과 목표를 의미한다.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체육활동은 세 가지 측면에서의 교육적 목표를 추구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은 체육 활동을 그것 자체로 배워 그 의미의 이해와 건강을 도모하고, 체육 활동에 관련된 지식
Ⅰ. 체육과교육(체육수업)의 성격
체육은 간단한 형태의 신체 활동을 통하여 기초적인 운동 능력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신체적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는 교과이다. 즉, 체육수업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체육이란 즐거움을 수단으로 하는 체육이 아니라 운동의 즐거움을 목적과 내용으로 하는 체육이다.
즐거운 체육수업의 모습은 타인의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운동의 즐거움에서 자극 받아 자발적으로 운동에 빠져들어 그 운동의 즐거움을 충족시켜 자주적으로 학습의 목표(집단인 경우는 집단의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전술게임모형(tactical games model)은 영국에서 시작된 이해중심 게임수업(Bunker & Thorpe, 1982)의 개념을 미국의 학자들이 보다 세련되게 다듬은 체육수업모형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은 운동학습지향의 기능중심수업(Anderson & Barrette,1978: Cheffers & Mancini,1978)으로 지도되었으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움직임이란 인간 행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자연발생적인 행동이다.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으로, 인간은 모체에서 호흡을 시작하고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움직임과 더불어 생활한다. 움직임 교육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