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성과 목회 단원별 내용 요약
제 1 장 기독교 영성의 필요성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제자(disciple)라는 단어는 훈련(discipline)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제자라는 단어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0.
b. 내담자의 정서에 중점
인간의 자율성과 통합성에 중점을 두다 보니, 내담자의 지성보다 정서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문제의 해결을 모색한다. 인간의 감정은 지성보다 먼저 행도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주장이 나온다. 신학교재
목회자의 죄와 허물, 한국교회의 역사적인 죄, 사회에 선한영향력을 끼치지 못한 부분들의 회개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그 대안으로 교회의 일치, 갱신, 섬김의 대안도 제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안들이 이루어지기 위한 근본적인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바로 기독교 핵심인 예
Ⅰ 서 론
1. 문제제기
한국 교회는 지난 110년에 걸쳐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해 왔으며,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하,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군사독재와 산업화 과정에서 그 나름대로 지역사회주민의 복지문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온 것이 사실이다.
지난 20년 동안은 대, 중형 교회를 비롯한 군소 단위
목회 방향이 흔들리는 것은 긍정적인 모습은 아닐 것이다.
또한 직접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것도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 체제가 완벽한 것은 아니며 강점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단점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조금 더 낳은 모습이 어떠